티스토리 뷰

근래에는 개인간 부동산 직거래를 하시는 경우도 많아지기도 하였지만, 보통 공인중개사 중개로 거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인중개사 중개로 하시는 경우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텐데, 제일 큰 이유는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책임소재를 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제일 클 것입니다. 





아무래도 중요하고 큰 거래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합당한 중개료를 지불해야하는데, 중개 물건에 따라 가격은 달라지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부동산 법정 중개보수 요율표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사이트를 알아보기전에 현재 법정 중개보수 요율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오피스텔, 그외부동산과 매매/교환, 임대차 에 따라 요율이 다르니 참고하시고 보시길 바랍니다.












근래에는 월세로 사시는 분들도 많은데, 월세보증금 거래금액 산정 방식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월세보증금 천만원에 70만원을 계약하였다면  10,000,000 + (70,000 * 100)=80,000,000 * 0.4=320,000원이 나오는데 상한액 300,000이므로 중개보수는 300,000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제 사이트로 넘거가면 부동산 114 사이트로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포털에서 검색 후 들어가시면 되는데, 홈페이지 오른쪽 아래부분에 위와 같이 퀵 메뉴가 있을 겁니다. 여기서 부동산계산기를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중개보수 계산하기에서 본인이 거래하시려는 주택종류와 거래종류 거래가액을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택과 매매/교환 그리고 거래가액을 3억으로 넣고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중개보수가 정확하게 나오는데, 중개보수는 1,200,000원으로 나오게 됩니다. 주택은 2억에서 6억사이에는 한도액이 없기 때문에 백이십만원이라는 돈이 나오게 됩니다. 부동산 거래는 한두푼 거래가 아니기 때문에 갑자기 생각지도 않은 금액이 나오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미리 거래전 꼭 중개수수료 계산을 먼저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